<책임윤리적 관점에서 본 경제정의>
Ⅰ. 한국교회와 경제의 관계유형
(1) 체제 순응적인 유형 - 예로 조용기목사의 순복음적 신앙이 있음. 물질적인 풍요는 기독교인들에게 내려진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주장. 경제활동을 독려하여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큰 성과를 이루었음. But, 이웃에 대한 배려나
이해한 문헌학적 실험실은 그의 시대와 문화를 재정 의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그것에 날짜와 형태를 부여하게 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그의 동양에 관한 주제에 학문적인 일관성을 부여하고 나아가 그를 그가 이미 실현한 서양의 문화적 인물로 만들었다.
제 3 장 동양체제와 동양에 관한 학문 - 어휘서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Ⅰ. 양심적 병역거부란?
양심적 병역거부란 징병제 아래에서 병역의무를 거부하는 일로 병역거부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행해지는데, 태만이나 비겁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종교적&정치적 신념에서 특정한 전쟁이나 군무가 위배된다고 확신하는 입장에서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Ⅱ. 양심적 병역거부
대한 본격적인 비판과 탄압이 이루어 진다. 그 공격은 가톨릭 교회에 대해서 만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 전반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다.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이동, '다윈주의'와 같은 과학의 발전에 다른 성서적 진리의 권위 훼손,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른 반(反)교회주의적 태도
.
4세기 세계사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 가운데 하나는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인하게 되는 사건일 것이다. 비록 콘스탄티누스 황제 자신은 기독교인이 아니었으나 제국의 왕좌를 차지하게 했던 결정적인 전투의 승리가 그 전날 꿈에서 보았던 기독교인의 하나님과 십자가 상징 덕분이라고 생각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탐구
포스트모더니즘을 논하는데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모더니즘에 대한 정의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 이후의 담론을 형성하고 있으며, 담론 형성의 과정이 포스트모더니즘의 부정, 혹은 해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모더니즘은 인간 이성을 신뢰하
Ⅲ. 성경이 제시하는 신앙적 경제생활을 위한 기본적 원칙
(1) 동기와 창조신앙 - 경제생활은 이웃으로서 동료 인간과 자연을 돌보고 관리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2) 주체와 만인 제사장직 - 만인 제사장직으로 대표되는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은 어느 누구도 하나님으로부터의 청지기직에
경제 구조, 핵 시대가 초래한 인류와 생태계의 위기 등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은 성서적 규범에 비추어 해석되어야 하며 또한 그것은 성경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
[52] 4. 이성
성경을 이해하고 그 메시지를 광범위한 지식의 세계와 연관시키기 위하여 우리의 신학은 이